Unreal 강의/인테리어 3D 모델링

<초보> 언리얼5를 활용해 리얼한 인테리어 3D 제작 - 4

SSample 2023. 12. 2. 23:47

오늘은 퀵셀 콘텐츠를 이용해 머터리얼을 다운로드하여 현실적인 싱크대를 제작해 보겠습니다.

 

콘텐츠 브라우저를 열어 왼쪽 위에 추가 버튼을 누른 다음 퀵셀 콘텐츠 추가를 클릭합니다.

 

생성된 창에서 Surfaces > Marble을 찾아 클릭합니다.

 

원하는 것을 선택해 다운로드합니다.

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에픽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할 수 있습니다.

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Sign in 버튼을 클릭해 로그인합니다.

(저는 Nero Marquina Marble을 선택에 다운로드했습니다.)

 

로그인하시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버튼이 생성됩니다.

Medium Quality로 설정 후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그다음 Add 버튼을 누릅니다.

 

그러면 콘텐츠 브라우저가 나타나며 해당 위치에 머터리얼 인스턴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이 머터리얼을 하부장 상판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.

 

우선 이전 강의에서 배운 모델링 모드에서 PolyGroup Edit을 사용해 만든 하부장 상판을 Edit Materials를 사용해 만들겠습니다.

선택모드 > 모델링 모드로 변경 후 만든 싱크대를 클릭한 상태에서 Edit Materials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브러시 크기를 0으로 만든 후 상판 부분을 클릭하며 아래 그림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.

(아래 그림과 같은 상태를 만들 수 없다면 이전 강의를 다시 진행해 따라오셔야 합니다)

 

그다음 활성 머터리얼 아래의 머터리얼 탭을 열어 배열 엘리먼트의 + 버튼을 눌러 하나 추가합니다.

 

인덱스[2]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신 후 확성 머터리얼을 생성한 인덱스[2]로 변경 후 Assign Active Material을 클릭한 후 수락을 눌러 저장합니다.

 

수락을 누르시면 에디터 화면이 아래 그림과 같이 변합니다. 이 상태에서 방금 전 다운로드한 머터리얼 인스턴스를 찾아 해당 위치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.

 

성공하셨다면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이 완성됩니다.

하지만 돌상판의 패턴이 뭉개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이를 고치기 위해 다운로드한 머터리얼 인스턴스를 더블클릭합니다.

더블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생성됩니다.

여기서 오른쪽 Tiling/Offset을 활성화해 수치를 변경하며 원하는 모양으로 만듭니다.

 

여기서 변경하실 때 팁을 드리면, 아래 그림과 같이 창의 크기를 변경해 에디터 화면과 같이 보면서 Tiling의 수치를 변경해 보면 변경값이 즉각적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Tiling X 값 위를 클릭 후 움직이면 변경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저는 아래와 같은 수치로 설정했습니다.

 

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다양한 인테리어 가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 

다음 강의는 이전 강의를 활용해 바닥, 벽, 화장실 등을 꾸며보겠습니다. 

꼭 이번 강의와 이전 강의들을 숙지하셔서 다음강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