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real 강의/인테리어 3D 모델링

<초보> 언리얼5를 활용해 리얼한 인테리어 3D 제작 - 2

SSample 2023. 12. 1. 00:07

오늘은 이어서 인테리어 3D 제작을 해보겠습니다.

 

1. 주방 위치에 Cube Grid를 이용해 싱크대를 제작해 보겠습니다.

보통 하부장의 깊이와 높이는 정해져 있습니다. 깊이는 약 600mm 높이는 약 870mm입니다.

보통 상부장의 깊이와 높이도 정해져 있습니다. 깊이는 약 300mm 높이는 약 700mm입니다.

저는 블록크기를 10으로 설정해서 제작했습니다.

 

2. 머터리얼을 제작 후 싱크대 부분만 적용시켜 보겠습니다.

 

ctrl+space를 눌러 콘텐츠 브라우저에 Material 폴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

직접 만든 머터리얼은 이 폴더에 저장할 예정입니다.

 

Material 폴더에서 우클릭 후 머터리얼을 생성해 보겠습니다.

 

생성된 머터리얼의 이름은 M_Sink로 만들고 실행해 보겠습니다.

 

마우스 우클릭을 누른 후 'Constant3 Vector'를 찾아 클릭합니다.

(단축키는 키보드 '3'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좌클릭)

 

값을 모드 1로 설정해 흰색으로 변경 후 베이스 컬러에 연결합니다.

 

키보드 '1'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좌클릭을 합니다.

(우클릭 후 constant를 클릭해도 같은 결과)

그리고 값을 1로 변경하고 러프니스에 연결합니다.

 

저장 후 다시 맵(레벨) 에디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.

 

만들었던 싱크대를 클릭 후 어트리뷰트 탭에 'Edit Materials'를 선택합니다.

 

브러시의 크기를 0으로 설정한 뒤 싱크대 부분만 왼쪽 클릭하면서 칠해줍니다.

 

그다음 '활성 머터리얼을 [1] (none)'으로 변경한 후

 

'Assign Active Material'을 클릭합니다. 그리고 수락을 눌러 저장합니다.

 

ctrl+space 키를 눌러 만들어 놓은 머터리얼을 잡고 싱크대 위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.

 

성공하셨다면 싱크대 부분만 머터리얼이 씌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다음 강의는 만들어진 싱크대를 모델링 툴을 활용해 상부장과 하부장의 문짝과 돌상판 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