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real 강의/건축시각화 UI

[UI/UX] 건축 시각화 인터랙티브 UI 제작 - 1

SSample 2023. 12. 13. 11:05

오늘은 언리얼엔진을 활용해 인터랙티브 UI를 제작해보겠습니다.

강의에 사용할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겠습니다.

언리얼엔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.

 

언리얼엔진 5.3을 실행합니다. 그리고 건축 > 건축 시각화를 클릭합니다.

프로젝트 이름을 짓고 실행합니다.

 

프로젝트 생성 후 게임 모드를 변경하겠습니다.

게임 모드를 변경하는 이유는 에디터 실행 시 내가 원하는 기능만 구현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.

게임 모드를 변경하기 위해서 Blueprints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마우스 우클릭 후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선택하겠습니다.

 

게임모드 베이스를 선택후 이름을 BP_GameMode 로 설정하겠습니다.

 

그리고 플레이어 컨트롤러(생성 후 이름은 BP_PlayerController)와 Hud(BP_Hud)를 생성하겠습니다.

플레이어 컨트롤러를 생성하는 이유는 에디터 실행 시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함입니다.

Hud를 생성하는 이유는 에디터 실행 시 화면에 보이는 UI를 제어하기 위함입니다.

플레이어 컨트롤러와 Hud를 좀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언리얼엔진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Hud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모든클래스를 클릭 후 검색하여 찾으시면 됩니다.

생성한 게임 모드(BP_GameMode)를 더블클릭 하겠습니다.

혹시나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풀 블루프린트 에디터 열기를 클릭합니다.

 

그리고 생성한 플레이어 컨트롤러(BP_PlayerController)와 Hud(BP_Hud)를 적용시키겠습니다. 

적용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. 오른쪽 디테일 창에서 플레이어 컨트롤러 클래스를 BP_PlayerController 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HUD 클래스를 BP_Hud 로 변경합니다.

 

변경된 게임 모드(BP_GameMode)를 에디터에 적용하겠습니다.

적용방법은 에디터 화면에서 창 > 월드세팅 을 클릭합니다.

 

월드 세팅 창에서 게임 모드 오버라이드를 BP_GameMode로 설정합니다.

 

적용한 게임 모드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.

BP_GameMode를 더블클릭합니다. 이벤트 그래프 창에서 우클릭 후 print string을 클릭합니다.

 

생성된 창을 Event BeginPlay 와 연결합니다. 그리고 컴파일 후 저장합니다. 

 

에디터를 실행해 봅니다.

화면에 Hello가 나오면 만든 게임 모드가 잘 적용된 상태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