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언리얼엔진을 활용해 인터랙티브 UI를 제작해보겠습니다.
강의에 사용할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겠습니다.
언리얼엔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.
언리얼엔진 5.3을 실행합니다. 그리고 건축 > 건축 시각화를 클릭합니다.
프로젝트 이름을 짓고 실행합니다.
프로젝트 생성 후 게임 모드를 변경하겠습니다.
게임 모드를 변경하는 이유는 에디터 실행 시 내가 원하는 기능만 구현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.
게임 모드를 변경하기 위해서 Blueprints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마우스 우클릭 후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선택하겠습니다.
게임모드 베이스를 선택후 이름을 BP_GameMode 로 설정하겠습니다.
그리고 플레이어 컨트롤러(생성 후 이름은 BP_PlayerController)와 Hud(BP_Hud)를 생성하겠습니다.
플레이어 컨트롤러를 생성하는 이유는 에디터 실행 시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함입니다.
Hud를 생성하는 이유는 에디터 실행 시 화면에 보이는 UI를 제어하기 위함입니다.
플레이어 컨트롤러와 Hud를 좀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언리얼엔진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생성한 게임 모드(BP_GameMode)를 더블클릭 하겠습니다.
혹시나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풀 블루프린트 에디터 열기를 클릭합니다.
그리고 생성한 플레이어 컨트롤러(BP_PlayerController)와 Hud(BP_Hud)를 적용시키겠습니다.
적용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. 오른쪽 디테일 창에서 플레이어 컨트롤러 클래스를 BP_PlayerController 로
HUD 클래스를 BP_Hud 로 변경합니다.
변경된 게임 모드(BP_GameMode)를 에디터에 적용하겠습니다.
적용방법은 에디터 화면에서 창 > 월드세팅 을 클릭합니다.
월드 세팅 창에서 게임 모드 오버라이드를 BP_GameMode로 설정합니다.
적용한 게임 모드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.
BP_GameMode를 더블클릭합니다. 이벤트 그래프 창에서 우클릭 후 print string을 클릭합니다.
생성된 창을 Event BeginPlay 와 연결합니다. 그리고 컴파일 후 저장합니다.
에디터를 실행해 봅니다.
화면에 Hello가 나오면 만든 게임 모드가 잘 적용된 상태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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